IT 이슈

치열한 O2O시장 속, 지도 서비스를 빼고 논하지 말라!

6 10월 , 2015  

치열한 O2O시장 속, 지도 서비스를 뺴고 논하지 말라!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O2O의 무서운 성장세
 
111
 
작은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O2O(Online to Offline)는 이제는 생소한 개념이 아니죠! 우리 생활 속에 깊숙히 들어 온 만큼 시장의 분야 및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요. 국내 온라인 상거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오프라인 상거래 시장과의 교집합 범위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오프라인 상거래 규모는 약 320조원이고, 온라인 상거래 규모는 약 44조원으로 이중 15조원이 모바일 상거래로 집계되었습니다. 전체 상거래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오프라인 시장으로의 온라인 확장이 가속화되고, 오프라인 상거래 규모가 매년 증가하는 것을 감안할 때 향후 O2O 시장의 규모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크죠. 이러한 O2O 시장 상황 속에서 인터넷 업계에서는 지도 서비스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O2O 시장 속 지도 서비스, 단순 위치 정보 제공이 아닌 활동 지원 플랫폼으로 진화
 
지도 서비스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상위 10개 앱들 안에서 한 자리를 차지할 정도로 모바일 킬러 애플리케이션이죠. 특히, O2O 시장에서 지도 서비스는 오프라인에 있는 이용자나 사물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연결하기 위한 징검다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단순 위치정보 제공이 아닌 활동 지원 플랫폼으로 진화한 것이죠.
 
1-12
 
예를 들어, 네이버는 실외에서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넘어 복잡한 지하상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실내 지도 서비스 범위를 대폭 늘렸습니다. 마치 백화점 소개 앱처럼 여러 실내 매장의 건물 내 층별, 업종별로 입점한 매장들의 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도록 하였고, 근처에 위치한 고객센터, 엘리베이터,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인천공항, 고속터미널, 서울역과 같은 주요 교통시설부터 타임스퀘어, 코엑스몰, 이케아 광명점 등의 인기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총 328개의 실내 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네비게이션 업체인 록엔롤을 인수하고 네비게이션 앱인 김기사를 서비스군에 포함시켰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카카오톡 플랫폼과 연계하여 카카오택시 서비스를 출시하였죠. 출시 몇 달 만에 국내 택시 앱 시장을 사실상 장악하면서 O2O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네비게이션과 메신저 서비스의 결합으로 지도 서비스의 확장이라는 평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카카오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코레일과 모바일 철도 이용 환경 개선을 위한 MOU를 체결하여 철도를 이용한 주요 관광지 여행정보와 철도 역사 주변의 숙박, 음식점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SK플랫닛도 모바일 지도 및 네이게이션 앱인 T맵을 통해 전국의 주요 명소를 추천하는 ‘거미줄 프로젝트’를 가동했습니다. 지난 13년간 축적된 교통정보와 1800만 회원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12개 도시의 맛집과 여행지지를 선정하여 관계 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도 서비스는 O2O 수익성 높이는 주춧돌
 
33
 
그렇다면, 인터넷 업계에서 이러한 지도 관련 서비스에 집중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 마디로 O2O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전 단계로 지도 서비스를 적극 활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O2O는 서비스 자체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진입이 쉬워보이지만 승자독식 현상으로 인해 선발 사업자의 존재 자체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시장을 먼저 선점하기 위해 지도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익숙하게 만들어서 자신들의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그 익숙함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O2O 사업을 진행하여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최근에는 O2O 사업이 지도 서비스를 중심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어 지도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모습들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국내 O2O 시장은 향후 300조원까지 시장 확대가 예상될 만큼 성장 가능성이 높아 IT 업체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현재까지는 O2O 시장을 선도하는 주도적 기술이나 뚜렷한 기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향후 시장 진입을 노리는 기업들과 이미 시장에 진입해 점유율을 높이려는 기업들 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내다볼 수 있는데요. O2O 시장이 확산될수록 온라인 서비스를 오프라인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지도 서비스는 중요한 연결고리로 작용하며 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