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스토리

[중소상공인을 만나다 #STORY 16] 아이들의 성장을 함께 고민하는 키즈 동물카페, ‘우쭈쭈’

17 11월 , 2015  

“저는 어릴 적 시골에서 자랐어요. 주변에 동물들도 많았죠. 어느 날은 뛰어 놀다가 염소 뿔에 치여보기도 하고 뱀과 미꾸라지도 잡아보기도 했죠.”

전주 완산구에 위치한 실내 동물체험 카페 우쭈쭈의 기획자 최은규 대표는 전주 외곽의 시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길에서 아이들이 메뚜기를 무서워하고 있는 것을 봤습니다. 메뚜기가 뭔지도 모르는 것 같았어요. ” 단순하지만 아이들이 동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마음에서 시작된 카페라고 하는데요. 제로웹에서 최 대표를 만나봤습니다.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쭈쭈는 어떤 공간인지 소개 부탁드려요.

아닙니다. 저희도 반갑습니다. 우쭈쭈는 프리미엄 실내 동물체험 카페입니다. 각종 파충류와 포유류 등 수십 종의 다양한 동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내 동물원이죠. 여기다 커피 등 다과를 곁들이며 휴식하실 수도 있는 공간입니다.

 

5wCoMGP2XradKoNvuSACFjgd

최은규 대표가 동물을 소개하고 있다.

 

 어떻게 체험할 수 있을까요?

우쭈쭈는 입장 시 입장료를 받고 있습니다. 24개월에서 만12세 미만의 어린이는 1만원, 중고생과 어른은 8천원으로 입장 시 무료 음료 한잔이 함께 제공됩니다. 커피나 맛있는 주스를 드시며 쉬거나 자유롭게 동물들을 둘러보실 수도 있고, 강사의 안내를 받아 아나콘다 등을 직접 안아본다거나 하는 체험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정말 특별한 곳이네요. 어떻게 이 곳을 만들게게 되셨는지요.

저는 프로그래밍이나 3D디자인 등을 하는 IT업계 종사자입니다. 지금도 그 일을 병행해서 하고 있죠.

하지만 시골에서 동물들과 뛰어놀며 성장했던 경험을 오늘날 우리 아이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동물들을 잘 알지도 못하고 아무것도 모른채 삭막하게 커가는 아이들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뱀의 낯설고도 부드러운 촉감을 알게 되고, 앵무새에게 말도 가르쳐줄 수 있게 하는 것이 저희 우쭈쭈의 비전이자 사업입니다.

 

VtG1zTkE36FuEHvcm5bawDjAplff

아나콘다를 체험해보고 있는 아이들

 

낯선 업종이라 선뜻 시작하기 어려우셨을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이전에 동물을 다뤄본것도 아니라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죠.

그렇지만 동물을 통해 아이들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저희 신념은 확고했고 그것을 포기할 수 없엇습니다. 그냥 책에서 보고 들었던 경험과, 직접 만져보고 교감해보고 한 경험을 비교할 수는 없죠.

그래서 아이들이 귀여워하는 동물, 꺼려하는 동물,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동물 가리지 않고 한데 데리고 유치원 등으로 방문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아이들 반응은 어떻던가요?

상당히 좋아합니다. 동물이니까요. 뱀 같은 경우도, 사실 처음에는 낯설어하는데 특유의 질감이라든지 감촉을 느껴보며 이내 친숙해지고 거리낌이 없어집니다.

 

FmJQB55hWAWJDEUv2P6R216BdwDx

실내 카페 모습. 이곳에서 음료도 마실 수 있다.

 

카페라는 점이 독특한데요?

방문 교육을 진행하다보니 아이들이 이구동성으로 그러더라고요 “우쭈쭈 선생님 집에 놀러가고 싶어요!” 사실 제 집에서 동물들을 키우진 않는데… 아이들 생각에 우쭈쭈 선생님 집에는 온갖 동물들이 다 있는 재밌는 곳인 것 같은거죠.

체험교육만 진행했을때는 동물들을 사육소에서 키웠는데, 아이들을 사육소로 초대하기에는 환경이 조금 적절치 못했죠. 그래서 이왕 하는거 제대로 해보자라는 생각에 공간을 모색했고, 마침내 카페를 개설하게 됐습니다.

 

타 실내 체험 카페와 비교해서 우쭈쭈는 어떻습니까?

카페를 만들고자 마음 먹으면서 타 실내 체험 동물원도 몇 군데 찾아다녀봤습니다. 그런데 시간 별로 한 동물만 체험하게 하는 등 서비스가 제한적이더군요. 우쭈쭈는 그래서 한 두 시간 정도 계시는 동안 10종류 이상을 체험할 수 있게 하고 저희가 직접 설명도 해드리죠. 작은 사파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Gpc7KhIG3eyXFD

기념 촬영중인 아이들

 

또 저희가 직접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수업을 해봤기 때문에, 그 노하우로 동물들을 방문자들께 더욱더 친숙하게, 또 전문적으로 알려드릴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먹이 체험하고 구경만 하는 곳도 많이 있거든요. 그런 곳과 다르게 동물의 어원이라던가 습성, 특징 등을 강의를 통해 알려드려 그야말로 학습이 가능한 실내체험 동물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먹이를 줄 수도 있나요?

그것도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저희는 먹이 체험을 하지 않아요. 하더라도 상당히 제한적으로 합니다.

사람이 때에 맞춰 식사를 하듯 동물도 먹이를 먹어야 할 때가 있죠. 체험한답시고 무분별하게 동물에게 무리한 먹이를 주거나 하는 건 결국 동물을 괴롭히는 행위입니다. 그런 것들은 교육상의 이유에서, 또 동물 존중 차원에서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JM15bsnx8KUw6uUaZASsnqES2

위생을 위한 귀여운 손소독기도 있다.

 

나름의 선이 있으신 거군요.

맞습니다. 동물들을 만지는 행위 자체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친근감의 표시가 될 수도 있고 학대가 될 수 있죠. 또 동물마다의 접근 방식도 다를 겁니다. 그래서 단순한 체험이 아니라 강의와 학습이 뒤따라야 하는 거고, 거기에 우쭈쭈만의 강점이 있는 겁니다.

그렇다보니 단체 관람뿐 아니라 방문 체험 학습 문의도 많이 들어오고, 일이 너무 많아서 정신없을 지경이네요. 하하

 

5Ldh7mRJTsn54UxJyTtFSyR3a2

우쭈쭈 스마트폰 홈페이지

 

홍보는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아무래도 기존에 2년 이상 체험학습을 진행하다 보니 전주 지역에서는 입소문이 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다 효율적으로 고객들께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고, 저 또한 고객님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제로웹 스마트폰 홈페이지를 개설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표님만의 비전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하하. 저 만의 거창한 꿈이랄까요. 서울 강남 같은 곳에다가 빌딩 전체를 우쭈쭈 같은 동물 체험 공간으로 꾸미는 것? 그래서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동물의 소중함을 알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더 열심히 해야겠죠.

그리고 앞으로 체인점 등의 가맹 사업도 문의가 들어오면 진행해 볼 생각에 있습니다. 초심 잃지 않고, 전국 최고의 매력적인 실내 동물체험 카페라는 명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77L3liNc

아나콘다를 직접 만져보는 아이들

 

우쭈쭈

위치 : 전주 완산구 효자동

영업시간 : AM10:00~PM9:00

대표전화 : 070-7746-7578

홈페이지 : http://woozoozoo.alltheway.kr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