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스토리

[중소상공인을 만나다 #STORY 17] 19년째 그 모습 그대로, 하지만 새롭게 쇄신한 송정 레스토랑 “나나이모”

24 11월 , 2015  

오랫동안 부산 송정 바다 옆을 지켜왔던 송정의 대표적인 레스토랑 나나이모. 1997년 준공 이래로 내부 인테리어나 외관의 변화 없이 그 모습 그대로를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운영하셔서 일까요. 안타까운 지병으로 작년부터 대표자분이 바뀌면서 경영 전반을 쇄신중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나나이모는 대구 외식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오재득 대표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로이 나나이모의 경영을 맡으면서 제로웹 스마트폰 홈페이지 개설 등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다는데요. 오 대표의 나나이모 운영 이야기를 제로웹에서 살짝 소개해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늘 한 번 와보고 싶던 레스토랑인데 이제야 와보네요.

하하 반갑습니다. 나나이모의 문은 언제든 열려 있습니다. 자주 와주세요.

 

가게를 새로이 인수를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네. 작년 중순 쯤에 나나이모를 인수했습니다. 전 운영자분께서 오랫동안 잘 운영하시다가 힘이 드셨는지 가게를 내놓으셨더라고요. 저는 부산에 와서 나나이모를 보고 ‘이건 딱 내꺼다’ 싶었습니다. 너무 마음에 들었죠.

 

IMG_9960

4층 규모의 통나무 목조 건물이 매력적인 나나이모

 

첫 인상이 상당히 매력적이셨던 것 같습니다.

사실 레스토랑은 아니지만 저도 일식집이나 고깃집 등 외식업을 많이 해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한 업장이 한 지역에서 이렇게 오랫동안 버티기가 쉽지 않죠. 하다 못해 인테리어라도 바꾸는데, 4층 규모의 거대한 통나무 목조 건물인 나나이모는 19년 동안 버틴 거잖아요. 매력적이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인테리어를 그대로 유지하신 거군요.

네. 통나무 목조 공법에 유리며 철골이며 벽돌에 다양한 재료를 써서 견고하게 만든 나나이모의 인테리어를 굳이 바꿀 이유가 없었습니다. 지금 이만한 건물 지을려면 돈이 한두푼 드는게 아니잖아요.

게다가 이미 나나이모는 송정의 전통입니다.

 

3

나나이모 2층은 룸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군요. 대표님의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저는 대구 지역에서 한정식집, 고깃집 등을 동시에 운영하기도 하며 오랫동안 대구 외식업에 종사했었습니다. 장사가 잘 됐지만 불이 나서 사업을 접기도 하는 등 온갖 산전수전을 많이 겪었죠. 그러다가 작년부터 나나이모를 맡아서 경영하고 있습니다.

 

인수하신 후 중점적으로 개선하신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메뉴와 체계였죠. 한 운영자분께서 오랫동안 나나이모를 맡아오면서 사람들에게 나나이모의 메뉴와 체계는 익숙한게 돼 있었던 것 같아요.

새로 대표자가 바뀌었기도 하고, 저 나름대로도 나나이모에 저를 중심으로 새로운 체계를 세워야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2

테이블에서 푸른 송정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주방과 홀 직원 채용에 신경을 많이 쓰셨을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첫째는 인성이고, 또 친절하고 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야 했죠. 홀 직원도 홀 직원이지만 주방 조리장을 뽑는데 상당히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저는 사실 외식업은 경영해봤지만 레스토랑은 처음이거든요. 처음에는 어떤 선에서 메뉴를 맞춰야 하는지, 또 조리장의 권한이라던가 관계 조율이라던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시행착오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 만큼 메뉴도 많이 바뀌었죠.

사실 이제 인수 1년째인데 메뉴가 최근에 확정될 정도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2

심혈을 기울여 조정한 스테이크

 

제로웹 스마트폰 홈페이지를 사용하고 계십니다.

사실 나나이모는 많은 부산시민들의 추억과 함께 변함없이 한 자리를 지켰기 때문에 별다른 홍보는 지금까지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가게 앞에 할인 행사 현수막을 크게 거는 정도였죠.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시행착오 과정 덕에 홍보에 크게 신경을 쓰지 못한 면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도 제로웹 스마트폰 홈페이지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개설했던 것 같습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으니까 편하더라고요. 사실 저는 스마트폰 세대도 아니고 홍보나 온라인 마케팅 이런 것들은 잘 모르긴 하지만, 이제 나나이모의 체계도 잡혔고 보다 더 잘 활용해볼 생각에 있습니다.

 

untitled

나나이모 스마트폰 홈페이지

 

앞으로의 모습이 더욱 기대됩니다.

지금까지도 부산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나나이모이지만 이 사랑이 변치않도록 제 나름대로 정말 열심히 노력할 생각입니다.

나나이모의 명성이 끊기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는 모습을 지켜봐주세요.

 

IMG_5542(dbs)

오래된 가구와 통나무 인테리어의 조화가 굉장히 멋스럽다.

 

나나이모

위치 : 부산 해운대구 송정동

영업시간 : AM11:00~AM2:00

대표전화 : 051-704-0660

홈페이지 : http://nanaimo.fordining.kr/

blog_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