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슈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29 1월 , 2016  

많은 스타트업들의 각종 제품 및 서비스 출시의 열기가 뜨겁다 못해 폭발 직전의 지금 이 시점, 스타트업계의 숨은 진주 찾기, 벌써 시작된 것일까요.
 
2016년 IT 트렌드 전망 리포트에서 피바람이 부는 스타트업의 구조조정을 예상한 바 있는데요.이미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은 국내 스타트업들은 다양한 분야 및 사이즈의 기업들과의 높은 수준의 협업을 통해 몸집을 불려가고 있는 반면, 시장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한 스타트업들은 겨우 제자리걸음을 유지하거나 밖으로 밀려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 및 고객의 니즈 분석은 기본 중의 기본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_제로웹1
그렇다면, 스타트업의 옥석 가리기에 있어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미국 벤처캐피털 전문 조사 기관인 CB인사이트에서 ‘스타트업이 실패한 이유’에 대한 분석 보고서 결과에 따르면,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로 놀랍게도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해서’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흔히 많은 창업가들은 사업을 시작할 때 제품 및 서비스가 출시되면 수요는 자동적으로 생길 것이라며 수요증대는 홍보에 달려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장이나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 없이 창업자 자신만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거나, 제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해 퇴보하는 경우가 많죠. 당연한 수순인 셈입니다.
 
이는 가장 근본적인 질문, ‘사람들이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특정한 행동을 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점을 간과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다못해 최근에는 각 기업들이 고객들의 일반적인 니즈를 넘어 숨겨진 니즈를 먼저 찾고 선점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강화하고 있는 시점인데 말이죠.
 
알리바바그룹 마윈 회장은 “먼저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뒤, 해결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그래야 성공의 가능성도 높아진다”라고 언급한 바 있는데요. 창업자는 시장 및 고객의 니즈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터득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전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창업 실패 이유로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 외에도, ‘자금 부족’, ‘팀원 구성 문제’, ‘경쟁력하락’, ‘가격/원가 문제’ 등이 뒤따랐습니다.
 
 
제로웹은 모바일 마케팅 갈증부터 회전문 창업의 실태까지 중소상공인에 집중하다
 
모바일 로컬 플랫폼 제로웹은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고 늘 소외되던 오프라인 중소상공인들에게 초점을 맞췄습니다.
 
중소상공인들은 대기업에 비해 자본금이 많지 않아 광고비, 홍보비에 대한 부담이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설령 광고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전단지, 판촉물 외에 별다른 마케팅 방법이 없었으며, 비용만 들이다가 마케팅 노하우 부족으로 결국 중도에 좌절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제로웹은 이러한 중소상공인의 현실을 감안하여 스마트폰 홈페이지 무료제작을 통해 중소상공인들만의 O2O 채널을 보급하고 선순환 경제 생태계를 위한 플랫폼 구축을 선도하며 공유경제 기업으로서의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초 2017년까지로 계획했던 100만 중소상공인 플랫폼 구축 목표를 훨씬 앞당겨 2016년으로 재설정할 만큼 시장 선도력을 확고히 했죠.
 
이제는 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갈증을 넘어 무분별한 창업과 높은 폐업률의 악순환을 이어가는 회전문 창업에 마주한 중소상공인들이 주체적인 힘을 가지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창업부터 경영 전반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B2B 네트워크를 통해 합리적이고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소상공인 온디맨드 서비스와 함께 중소상공인에 포커스를 맞춤 ICBM 기술로 분석한 최적화된 정보와 서비스를 모바일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100만 중소상공인의 파트너가 되어 이들을 단단하게 연결하는 B2B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중소상공인의 니즈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빠른 실행력과 탁월한 세일즈 능력을 갖춘 제로웹의 행보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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