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리포트

[제로런스_초청강연] 모바일 시대 새로운 변화와 전망 강의로 IT업계 한 눈에 정리하기~!

15 4월 , 2016  

바로 어제였죠! 세컨플랜 홍 준 대표님께서 저희 제로웹을 찾아주셨습니다~!
 
세컨플랜 홍 준 대표님께서는 저희 제로인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시대 새로운 변화와 전망’을 주제로 스마트폰 도입 이후 대한민국 IT 10대 이슈와 그에 대비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에 대해 강연해주셨는데요.
 
그 따끈따끈했던 강연 소식,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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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도입 이후 대한민국 IT 10대 이슈]
 
1. 2009년 11월 28일 아이폰 국내 출시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보겠습니다. 당시, 대한민국은 웹 분야에서는 세계의 선두주자였지만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추세보다 3년 정도 늦은 후발주자였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판도를 바꾼 것은 곧 아이폰의 국내 출시가 아니었나 싶은데요. 아이폰이 이동통신사 KT와 만나 국내에 도입되면서 많은 유저들을 불러 모았으며, 스마트폰 시장 역시 급진적으로 성장하게 되었죠.
 
2. 대한민국 스마트폰 열풍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초기에는 아이폰의 강세를 무시하지 못했는데요. 이를 이어 국내 통신사와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와 저가폰에 집중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을 더욱 폭발적으로 이끌어나갔습니다. 2010년 100만 대를 시작으로 2016년 2월 기준 4,418만 대가 판매됨과 동시에 매년 2천만 대의 스마트폰이 교체 판매되고 1천만 대 중고폰이 거래되고 있을만큼 대한민국에서는 스마트폰 열풍이 일어났으며 현재도 포화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기반 SNS 서비스 대중화
스마트폰 시장 강세와 함께, 모바일 기반의 SNS 서비스가 대중화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모바일로 패러다임이 변화되면서 기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의 영향력이 감소되고, 인스타그램과 같이 기존 인터넷 서비스에는 없었던 모바일 기반의 SNS가 많은 유저들을 불러모아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4. 카카오톡 성공신화
SNS 시대가 되면서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톡이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데요. 카카오톡의 성공이 있기 전까지 마이피플, 네이버톡, 챗온 등의 많은 메신저들의 참담한 실패가 있었습니다. 카카오는 초기에 카카오스토리를 런칭해 승승장구하였으나 SNS 시장에서 점점 뒤로 밀리게 되었죠. 현재는 이용자와 서비스 모두 정체되어 있는 양상을 띠고 있어 모바일 업계에서는 영원한 패자도 승자도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소셜커머스, 새로운 비즈니스의 탄생과 변화
대한민국의 온라인 기반의 큰 사업은 끝났다는 편견을 깬 소셜커머스 서비스는 2010년 국내에 처음 등장했는데요. 초기 주요 경쟁업체였던 티몬과 쿠팡, 위메프는 2011년부터 Big업체로 부상해 앞으로도 계속 크게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6. 팟캐스트 + 동영상 컨텐츠 대중화
2011년 4월 오디오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아마추어, 전문가들이 컨텐츠를 확산시켰으며, 2012년 7월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투브에서 엄청난 파급력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를 통해 광고주들이 케이블 및 유투브 채널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었다고 합니다.
 
7. 2011년 10월 5일 스티브잡스 사망
스티브잡스는 PC의 키보드+마우스 입력방식을 모바일 터치기반 입력방식으로 완벽한 대체를 이끌어 낸 인물로 사용자 기반의 스마트 기기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8. 애플 전성시대
2011년 8월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등극하며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생태계를 구축한 애플. 2013년 추락의 가능성이 있었지만 2014년 하반기 아이폰6의 흥행으로 새로운 전성기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9. 모바일 게임 열풍
매니아를 대상으로 했던 RPG게임을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로 변화시킨 모바일 게임. 2010년 앵그리버드의 성공 후, 2012년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모두의 마블 등과 같은 모바일 게임은 국내 매출액 5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10. 삼성전자 전성시대
스마트폰 시대에서 애플과 함께 최대 수혜자라고 볼 수 있는 삼성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는데요. 애플이 고가격 정책을 펼칠 때 삼성전자는 보급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을 판매했고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을 다음 개발 비용에 투자하여 선순환 구조를 빨리 발생시킬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 결과 피쳐폰과 스마트폰 판매량 전 세계 1위로 등극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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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트렌드 및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
 
최근 5, 6년간 대한민국 IT업계를 휩쓸었던 트렌드에 대해 말씀하신 후 그에 대비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해주셨습니다.
 
먼저, 스타트업이 활용하기 좋은 마케팅 채널에 대해 현실적으로 소개해주셨는데요. 광고시장의 점유율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분야는 페이스북, 유튜브광고, 그리고 네이버 모바일 검색 광고입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이나 작은 규모의 사업자들이 하기에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무료 플랫폼인 페이스북 페이지나 네이버 블로그를 잘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보는 시각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자신이 눈여겨보고 있는 분야의 트렌트를 꾸준히 검색해보고 자동검색어와 연관검색어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향후 트렌드를 읽을 수 있고, 그 흐름까지 알아챌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해주셨죠.
 
 
이번 강연을 통해 그 동안의 IT 이슈들을 한 눈에 정리할 수 있었고, 제로웹이 목표로 하는 시장에 대한 자료와 정보들을 끊임없이 검색하고 그로 인해 보는 시각이 넓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중소상공인들의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고 마케팅에 힘을 불어넣어주고 있는 제로웹에게 꼭 필요했던 강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시 한 번, 좋은 강연과 아낌없는 조언을 말씀해주셨던 세컨플랜 홍 준 대표님께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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