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리포트

[제로런스] 행복을 위한 Why로부터의 시작! 제로인에게 전하는 이재현 대표님의 강연

21 7월 , 2016  

지난 14일에 진행되었던 제로런스(ZERORENCE)! 이번 제로런스는 특별히 이재현 대표님께서 바쁘신 시간을 쪼개어 강연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대표님께서는 강연에 앞서 2개의 동영상을 보여 주셨는데요. 우리 모두가 소중하고 중요한 사람임을 깨닫게 해주는 영상으로 제로웹 직원들을 감성적으로 만들어 주셨답니다 :)
 
 
zeroweb_conference02
 
 
why부터 시작하라!
요즘 흔히 말하는 금수저는 아니었던 대표님은 과거에 노래방 아르바이트, 피자배달뿐 아니라 식당 등 중소상공인으로써의 생활도 하셨다고 해요. 다양한 일을 하고 경험을 하면서 앞으로의 삶은 또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로웹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제로인들에게도 왜 지금 이렇게 살고 있는지, 왜에 대한 질문의 답을 신중하게 생각해봤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what-how-why의 형태로 살아가고 있는데 사이먼 사이넥의 골든 서클 이론에 따르면 성공하는 사람들은 why-how-what으로의 접근을 한다고 합니다.
그 예로 스티브잡스를 들 수 있는데 (why)인간이 어떻게 하면 행복하고 편리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왜 이런 제품은 없을까? (how) 이런 기능의 제품이 있다면? (what)그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바로 아이폰! 이런 식으로 제품이 아니라 꿈을 판다는 소명의식을 갖고 그 꿈을 제품 하나하나에 담아낸 스티브잡스는 why-how-what의 형태로 접근하여 고객을 감동시키고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질문은 혁신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hy 라는 강력한 질문은 how라는 새로운 방향을 발견하게 하고 what이라는 아이디어 창출로 이어져 실행을 통해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로웹에 몸을 담고 있는 이유에서 나아가 우리의 삶 자체에 대해서도 why에서부터 나와야 하며, 분명한 목표를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 이전에 why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하셨습니다.
 
시간관리=행복이다!
대표님께서는 최근 인상 깊게 보셨던 최진석 인문학 교수의 강연 영상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는데요. 행복에는 크게 두 가지의 행복이 있는데 하나는 쾌락적인 즐거움이고 또 하나는 실제 즐겁지는 않지만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의미적인 즐거움이 있다고 합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여행을 통해 사람들이 가장 큰 행복감을 느끼고 위 두 가지의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대표님은 이 ‘여행’ 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깊게 생각을 해보셨는데 여행에 있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돈과 시간이며, 시간은 금이라는 말이 있듯이 곧 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후회 없는 경험을 위해 시간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하며 이 시간관리가 곧 돈이며 여행이고 행복이 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시간관리 = 행복 이라는 결론이 나오게 되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어떻게 하면 삶의 주인공이 되고 행복해질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대표님께서는 ‘몰입’ 이 가장 적절한 답이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심도한 몰입을 통해 탁월함에 이르게 되고 탁월해지면 원하는 것들을 얻을 수 있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zeroweb_conference01
 
 
마지막으로 메리 미커의 2016년 트렌드보고서와 제로웹의 비즈니스에 대해서도 덧붙이셨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고객 분석 데이터를 가지지 못하는 기업들은 앞으로 타깃 광고에 불리할 것이고 앞으로의 모바일 광고 시장은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라는 분석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제로웹 또한 우리가 타깃으로 하는 B2B 시장과 SMB를 대상으로 어떠한 광고 서비스를 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하며 우리만의 자체적인 플랫폼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제로인들이 단지 직원으로서의 역할이나 커리어를 위해서가 아니라 인생의 목표를 갖고 어떻게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의미 있는 이야기를 해주신 대표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