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웹 뉴스

제로웹, 실시간 유동인구 분석으로 중소상공인 입지선정 문제 해결한다

30 9월 , 2016  

제로웹, 중소상공인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 위한 실시간 유동인구 분석 서비스 ‘리얼스텝(REALSTEP)’
 
 

%eb%b3%b4%eb%8f%84%ec%9e%90%eb%a3%8c-%ec%9d%b4%eb%af%b8%ec%a7%80-%ec%a0%9c%eb%a1%9c%ec%9b%b9-%ec%8b%a4%ec%8b%9c%ea%b0%84-%ec%9c%a0%eb%8f%99%ec%9d%b8%ea%b5%ac-%eb%b6%84%ec%84%9d-%ec%84%9c%eb%b9%84

 
 

제로웹(대표 이재현)이 중소상공인의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을 위한 실시간 유동인구 분석 서비스 ‘리얼스텝(REALSTEP)’을 10월 중 출시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자영업자들이 비용, 정보 부족으로 시장조사에 한계를 느끼던 입지선정 문제에 있어 데이터적인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창업 시 겪는 애로사항으로 ‘입지선정’이 ‘자금’에 이어 2순위로(24.3%) 꼽히고 있고, 그 중에서도 중소상공인 운영 업종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숙박•음식업, 교육서비스업의 경우에는 각각 27.1%와 32.1%로 답변 비율이 더 높다. 특히 사업체 형태가 대기업계열가맹점인 경우보다 중소계열가맹점 또는 독립점일 때 ‘적은 유동인구’에 훨씬 더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전국소상공인실태조사, 2014)
 
그러나 기존 유동인구 통계 자료로는 짧게는 서너달, 길게는 몇 년씩 지난 데이터를 참고할 수 밖에 없어, 이들이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와 상권 트렌드를 따라가기에는 힘들었다.
 
더욱이 교통량이 아닌 보행량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그 동안 없었기에, 중소상공인들이 리얼스텝을 통해 유동인구 데이터를 운영에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얼스텝은 디바이스를 통해 텔레메트리 데이터를 수신하여 실시간으로 유동인구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측정된 정보를 지역 및 상권, 요일, 시간대, 시즌별로 분석하고 비즈니스에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상정보나 매출, 부동산 공시지가 등 공공데이터와 결합해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현재 수도권과 전국 광역시를 중심으로 디바이스가 주요 상권부터 빠른 속도로 설치되고 있으며, 한 달여 만에 약 3,000개 설치가 완료된 상태다.
 
제로웹은 이 서비스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 ‘2016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R&DB)’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어 시스템을 개발 구축하고 있다.
 
올해 안으로 유동인구뿐 아니라 각 사업체마다 실제 오프라인상의 방문고객 또는 잠재고객을 분석할 수 있는 ‘리얼스텝 인도어’를 추가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고객 방문 및 이동 패턴 등을 파악해 온오프라인 마케팅 운영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제로웹은 이와 함께 중소상공인들의 구매부터 분석까지 이어지는 B2B 거래장터를 계획하고 있다. 단순 물품 거래가 아닌 서비스, 재화, 용역, 기술에 있어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키는 비즈니스 네트워크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