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스토리

[중소상공인을 만나다 #STORY 25] 세상의 모든 더러운 옷, 가방, 신발은 나에게 맡겨라! ‘의정부 세탁소 아저씨’

10 3월 , 2017  

아끼는 옷에 엎질러진 커피… 열심히 빨아봐도 지워지지 않는 얼룩 때문에 마음이 찢어집니다. 과연 제 옷은 깨끗했던 그때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때가 타 더러워지거나 오염이 된 옷과 신발, 가방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의정부 세탁소 아저씨’양정진 대표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의 창업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처음에는 우연한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업을 하고 계시던 지인분이 갑자기 안 하신다고 하는 바람에 급작스럽게 시작하게 됐어요. 단순히 옷을 빨아주는 거라고만 생각했던 ‘세탁’이 이렇게 어려울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일이 서툴다 보니 사고물도 종종 생기더라고요. ‘아! 쉽게 봐서는 절대 안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문득 들어 그때부터 세탁업을 체계적으로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크리너스 클럽 원로이자 TV에 자주 얼굴을 비치시는 성지환 씨가 제 사부님이세요. 그분께 열심히 일을 배우면서 저만의 노하우나 팁을 점차 쌓아가며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있습니다.
 
 

‘의정부 세탁소 아저씨’는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일반적인 의류 세탁은 물론 가정에서나 다른 업소에서 발생한 사고물을 복원하는 ‘세탁전문점’입니다. 의류 외에도 명품신발, 가방, 구두 등 가죽에 관련된 작업도 병행하고 있어요. 또한, 탈색된 의류를 복원하거나 새롭게 염색을 하기도 합니다. 세탁소라고 해서 옷만 빨아준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에요. 알면 알수록 새롭고 다양한 것들이 많습니다.
 
 

 
 

가게 명이 독특하신데요. 이렇게 작명을 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그 전의 가게 명은 ‘은하토탈세탁전문점’이었어요. 입에 참 안 붙는 이름이죠?
‘좀 더 친근하고, 기억에 남기 쉬운 가게 명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다가 탄생한 이름이에요. 남편의 아이디어죠. 가끔 어떤 분들은 ‘의정부세탁소아저씨’인데 왜 아줌마가 계시느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남편은 안에서 신발과 가죽을 담당하고 있고, 저는 바깥에서 의류를 맡고 있어요. 철저한 분업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보니 가게 이름과 다르게 아저씨의 모습을 보기는 힘들어요. 대신 제가 손님분들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있어요.
 
 

창업하시면서 어느 부분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셨는지 궁금합니다.

 
 
‘기술’과 ‘시스템’입니다. 예전에는 동네에서 구멍가게식으로 세탁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요새는 그렇지 않아요. 굉장히 많이 발전했죠.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가려고 매우 노력하고 있습니다.
거리가 멀어 직접 오시지 못하는 경우에는 택배로 물건을 받아 수선한 후에 다시 보내드리기도 하고요. 의류 세탁, 의류 수선, 신발 세탁과 염색, 사고물 복원 등 다양하게 업무를 소화해내는 것도 그 이유 때문입니다. 항상 뒤처지지 않기 위해 열심히 익히고 배우고 있습니다.
 
 

 
 

일하시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드셨나요?

 
 
복구하기 힘든 사고물을 들고 오셨을 때가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요새는 TV에서 세탁에 관련한 많은 정보가 쏟아지잖아요. 물론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들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도 종종 있거든요. TV에 나온 정보를 보고 시도했다가 오히려 손상된 사고물들이 꽤 많습니다. 그럴 때 가장 안타깝죠. 소중한 물건이라 복원하고 싶은 마음에 오셨는데 저희가 손쓸 수 없는 상태일 경우 가장 힘들고 마음이 아픕니다.
 
 

 
 

양정진 대표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제가 이 일을 힘들게 배웠다 보니 저와 같이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만났을 때 알려주고 싶어요. 제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함께 상생해야 하지 않나 싶죠. 항상 마음은 있는데 실행을 한다는 게 쉽지는 않은 거 같아요. 언젠가는 도전을 하고 싶습니다.
 
사실 저는 참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세탁 업계에 여자분들이 많이 안 계시거든요. 이런 힘든 곳에서 버틸 수 있던 건 저를 믿고 물건을 맡겨주시는 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부 세탁소 아저씨
 
위치 : 경기도 의정부시 부용로 219번길 21, 101 (용현동 545-10)
대표전화 : 031-851-8529
홈페이지 : http://uijeonbusetak.itrocks.k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