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웹 뉴스

초정밀 실내외 측위 및 실시간 유동인구 특허기술인 ‘리얼스텝’, 스마트시티 기술로 화제

11 12월 , 2019  


(위 사진은 2019 SCEWC에서 제로웹 강필성 CMO가 관람객에게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 사진이다.)

  
<제로웹의 휴먼데이터가 스마트시티에 안전|관제|물류|교통 등을 적용할 수 있는 핵심데이터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제로웹은 실내외 위치 측위 및 실시간 유동인구를 측정하는 자체 특허기술인 ‘리얼스텝’을 개발한 IT 기업이다.   
지난 11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스마트시티 박람회인 ‘2019 스페인 SCEWC’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페어’에 혁신기업으로 참가하여 리얼스텝 ODMP를 통한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을 제시했다.   

사람의 이동 정보를 장소별, 시간별로 시각화한 플랫폼인 리얼스텝 ODMP는 지역부터 상권, 건물 내 매장 단위까지 장소를 구분하여 유동인구 및 방문 패턴을 파악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유입/유출 경로와 주요 거주지까지 도출할 수 있어 더 많은 관심이 몰렸다.  

부스를 방문한 두바이 Sahab Smart Solutions와 테마파크 내 방문객의 위치 데이터를 분석하는 리얼스텝 도입을 논의했으며, E-KnoT은 승하차 지점과 인원을 파악할 수 있는 대중교통 최적화 솔루션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또, 건축 솔루션을 제공하는 Miller&Co는 데이터 API연동을 통한 융합 컨소시엄에 대해 강한 협력 의지를 표명했으며, 스페인 도시 종합 스마트 서비스 기업인 JIG Internet Consulting SL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스페인, 멕시코, 스위스 등 위치 측위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에 리얼스텝을 적용해나가기로 했다.   

해외 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 및 지자체들과도 재난 발생 시 건물 내 잔류 인원을 확인할 수 있는 실내 안전 관제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합의했고, 유동인구와 실시간 이동궤적을 파악해 지역 관광 명소를 활성화시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람회를 총괄한 강필성 제로웹 CMO는 “유동인구, 이동패턴 등 휴먼 모빌리티 데이터를 스마트시티에 적용하려는 다양한 비즈니스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뛰어난 범용성에도 불구하고 외부 환경요인에 따라 인프라 구축과 측정이 불가능했던 것을 제로웹이 상용화 단계까지 개발했다는 점에서 기술 교류 및 수출에 대한 기대가 많았던 것 같다고 하면서, 이를 계기로 더 활발한 협력을 진행할 게호기” 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제로웹은 올해 초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한 ‘2019 위치기반 서비스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 KISA 대표 기업으로 4일부터 7일까지 베트남에서 열리는 ‘호치민 종합박람회’에 참가해 해외 시장에서 위치정보 기술을 선도한다.